2021년 북한 코로나 상황의 두가지 결정적 장면

LINK: https://www.rfa.org/korean/in_focus/news_indepth/borderclosure-12172021093603.html

[천소람 기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을 마무리하며 올해 북한 보건의료에 관한 주요 사건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우선, 2020년에 이어 2021년에도 빼놓을 수 없는 주제는 ‘코로나비루스’일텐데요. 2021년 한 해 동안 북한 당국의 코로나 방역 대응은 어땠다고 평가하십니까?

[안경수 센터장] 실질적인 ‘코로나 1년차’가 2020년이었는데요. 2021년에 북한의 ‘코로나 2년차’의 양상은 많이 달라지겠다는 예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2021년 12월말에 되돌아 보니, 결국 북한은 1년차인 2020년과 거의 같은 상황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역, 백신 상황 등 달라진 점이 많이 없고, 2021년을 강타한 것은 결국 백신이었는데요. 북한은 아직 백신 접종이 국가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잖아요.  2021년 북한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서 2가지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천소람 기자] 네, 북한의 코로나 방역 대응을 잘 보여주는 두가지 사건, 무엇인가요?

[안경수 센터장] 첫 번째는 2021년 5월 5일 ‘조선인민군 군인가족 예술소조공연’이라고 실내에서 한 공연이 있는데요. 여기에 참석한 사람들 특징을 보면, 김정은 총비서와 최고 지도부를 제외한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이었습니다. 왜 특징적 이냐, 이전까지는 김정은 총비서가 참여한 1호행사에 참석자들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만큼 방역이 완벽하게 이루어진 게 아닌가 하고 분석을 했는데요. 이 행사는 모든 사람들이 같은 마스크를 썼습니다. 즉, 개인이 지참한 마스크가 아닌, 행사장에서 일괄적으로 배부한 마스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분석한 바로는 2021년 5월은 코로나 2년차의 중간 시점이잖아요. 이 시기를 지나며 북한사회가 코로나 피로현상, 즉 방역에 느슨해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래서 이를 대응하려 북한 당국이 전 주민에게 홍보하고 선전되는 보도 매체를 통해 최고지도자가 참석한 행사에서 참여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북한의 전 사회적인 코로나 피로현상을 방지하려 했다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즉 북한도 코로나 방역 생활이 기약없이 길어지며 주민들이나 의료진들, 즉 사회전반의 모든 구성원들 사이에서 방역이 느슨해질 수 있는 위험이 생겼고, 피로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을 북한 공식 매체를 통해 미리 단속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소람 기자] 네, 그럼 두번째 사건은 무엇인가요?

[안경수 센터장] 두번째 장면은 2021년 7월 27일, ‘전국노병대회’가 있었습니다. 이 때 참여한 노병과 가족들이 기본적으로 70대~80대입니다. 이분들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있었어요. 김정은 총비서가 참여한 1호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한국의 경우, 최근 확진자 연령별 치명률을 보면 70대 이상의 치명률은 3.61%, 80대 이상은 12.6% 입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급격히 치명률이 높아지거든요. 60대만 해도 치명률이 1%가 안 됩니다, 0.88%에요. 한국과 유전자가 같은 북한에서 80대 이상이 참여한 대규모 행사에서 아무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있었다, 즉 여전히 북한 중앙 행사에서는 방역 및 격리 절차를 거친 후 완벽한 코로나 방역을 한 뒤 1호행사를 진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두가지 상황이 2021년 북한의 코로나 대응 상황을 나타내는 제일 중요한 장면이 아닐까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