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과연 코백스의 AZ백신을 도입할까

LINK: https://www.rfa.org/korean/in_focus/news_indepth/borderclosure-12022021114632.html

[천소람 기자] 오미크론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아직도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몇 안되는 국가인데요. 최근 백신 공동구매, 배분을 목적으로 하는 코백스에서 북한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약 473만회분을 추가 배정 했잖아요.

[안경수 센터장] 네, 최근 코백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추가 배정 하지 않습니까, 아주 많이. 개인적으로 북한이 이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받아야 더 배정이 되고, 그래야 북한주민 2천만 명 이상의 회분을 받을 수 있거든요.

북한이 코백스에서 배정한 백신을 끝까지 받지 않는다고 하면 이유는 딱 하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효능 불신일 수 있다고 봅니다.

코백스가 배정한 백신을 북한이 협의를 잘 해서 꼭 지원을 받아 북한에도 백신접종이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야 사회 전체적인 피로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일단 백신이 한 국가에 도입이 돼 백신접종이 전 사회적으로 시작이 된다면, 사회가 갖고 있던 코로나 방역에 대한 전체적인 부담 혹은 스트레스 강도 및 피로도가 경감하는 효과가 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