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간호원들도 장롱면허가 많다

LINK: https://www.rfa.org/korean/in_focus/news_indepth/publichealth-12222020101007.html

[기자] 북한에서 간호사 배치수준, 간호사 대 환자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요? 미국에서는 간호사 배치수준을을 높이는 것이 환자의 안전을 지키는 데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점이 연구결과로 나오기도 했는데요. 앞서 북한 보건성 측이 국제기구와 공유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에는 북한 의료인력 규모의 약 24만 명 중 11만 명이 간호원이라 명시하고 있는데요.

[안경수 센터장] 사실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이기 때문에 통계나 정보가 올라오는 그런 계통이 있는데, 그 계통의 특성상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요. 이렇게 받는 데이터는 신뢰성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북한 보건의료 연구분야의 상당히 안타까운 민낯입니다. 그래서 더욱 의료인력 배치 수준을 알 수가 없어요. 한국 같은 경우는 의사면허가 있으면 남자든 여자든 결혼을 하거나 해도 60대 70대 까지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국도 간호사 면허자는 엄청 많은데 다 의료기관에 있는 건 아닌 소위 ‘장롱면허’가 있듯이. 북한의 경우엔 간호원 여성분들은 결혼을 하면 거의 퇴직을 하게 됩니다. 북한의 경우도 간호원이라고 다 의료계에서 일하고 있는 게 아니라 결혼하면 퇴직하고 전업주부가 되는 소위 ‘부양’으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