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정말 부작용 때문에 AZ백신을 거부하는걸까

FULL LINK: https://www.rfa.org/korean/in_focus/news_indepth/publichealth-07152021095609.html

기자: 북한이 백신 공동 구매와 분배를 위한 국제 단체인 코백스가 전달하려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부작용을 이유로 거부했다는 소식인데요, 한시라도 빨리 백신을 맞고 봉쇄를 풀려는 다른 나라들과 대비되는 행보입니다. 북한이 코로나 19 백신에 이렇게 여유를 부리는 배경이 궁금합니다. 

[안경수 센터장] 북한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부작용을 이유로 거부했다고 하지만, 이것은 표면상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북한이 코백스에서 백신을 전달받아야 하는 시점이 지났죠. 인도에서 제작된 코백스 지원물품이 5월에 갔어야 했는데, 인도 상황이 안 좋아져 못 받았죠. 그리고 실제로 코백스에서 받는 양도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분석하는 바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을 이유로 거부하는 것이 아닌, 백신 지원량을 늘리기 위해 일종의 협상전략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북한은 전세계 백신 현황을 다 체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수준의 모든 백신의 종류, 백신에서 파생되는 부작용 등을 말이죠. 화이자나 모더나도 부작용이 있지 않습니까. 아스트라제네카만 부작용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아스트라제네카는 영국을 비롯해 한국도 주로 맞은 백신이잖아요. 그래서 부작용 때문에 특정 백신을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아스트라제네카만 있어도 맞아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부작용은 표면적인 이유고 백신지원양을 늘리기 위해 협상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