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LINK: https://www.rfa.org/korean/in_focus/news_indepth/nkhealthsystem-06032021155704.html
기자: 한편 북한은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아직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에서 유독 백신 접종이 늦은 이유는 뭐라고 보시는지요?
[안경수 센터장] 사실 중동까지 다 포함을 하게 되면 아시아에 국가가 엄청 많잖아요. 그래서 정말 북한이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한 건지는 좀 면밀히 다시 보긴 해야 하는데. 일단 북한이 백신접종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고 얘기할 순 없겠죠.
북중 국경지대에 북한 측에서 중국에 건너가서 백신을 맞거나 또는 백신이 흘러들어와서 중국의 시노팜같은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이 있을 순 있어요. 그리고 북한의 최고 지도부나 정치권력의 정치인들, 고위 간부들이 있는 기관에서는 어떻게든 구해서 백신을 맞았을 가능성은 있어요. 근데 그걸 두고 우리가 그 나라는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고 말을 하지 못해요. 미국이나 한국이나 일본 등 이런 나라들처럼 국가적으로 계획을 가지고 백신접종을 시작했을 때 그 나라는 백신접종을 한다고 얘기하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는 북한을 백신접종을 아직 시작 안 했다고 보는 게 맞고요. 계속 늦어지는 이유는 저번 방송에서도 짚었지만 먼저 5월 중 인도 공장에서 제조돼 오기로 한 코백스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인도의 급박한 상황 때문에 안 왔잖아요. 일단 지금은 그 부분이 물 건너 간 상황인 거죠. 다만 북한 입장에서도 중국하고 러시아 쪽하고 (백신 관련) 협의를 하는 거로 저도 알고 있기 때문에 이제 곧 소식이 들릴 거라고 보고 있어요.